본문 바로가기
육아, 경제, 상식

생후 20개월 아기 발달과 특징

by 도레이 2023. 6. 22.
반응형

 

생후 20개월 아기 발달과 특징
생후 602일 둘째. 표정이 매우 풍부해졌다.

 

생후 20개월 된 아기는 상당한 성장과 발달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걷기, 오르기, 그리고 균형 잡기와 같은 잘 조정된 총 운동 기술을 발달시켰습니다. 그들의 미세한 운동 기술이 향상되어 블록 쌓기와 낙서와 같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회적으로, 그들은 가족 구성원들과 관계를 발전시키고, 또래들과 노는 것에 관심을 보이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반응하고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그들은 보호자들에게 강한 애착을 형성하고,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이고, 공감을 발달시키면서 다양한 감정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20개월 된 아기는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개인으로, 그들의 환경을 탐험하고 점점 더 의미 있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습니다.

 

 

신체적 발달

신체 발달은 20개월 된 아이의 성장과 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나이에, 아이들은 그들의 총체적이고 미세한 운동 기술에서 상당한 발전을 경험하여, 그들이 그들의 환경을 더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신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개월 된 아이의 신체 발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근육 발달

1. 걷기와 달리기: 20개월이 되었을 때,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걷는 기술을 익혔고 이제 자신 있게 발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더 안정적인 걸음걸이를 발달시켰고 도움 없이 더 긴 거리를 걸을 수 있습니다. 일부 어린이들은 달리기 패턴이 여전히 불안정할 수도 있지만 달리기 실험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2. 등반과 하강: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등반에 매료되고 수직 공간을 탐험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들은 의자나 소파와 같은 낮은 가구 위에 올라갈 수 있고, 감독을 받아 계단을 올라가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더 능숙한 등반가가 되고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그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면밀한 감시가 필요합니다.

3. 점프와 균형잡기: 20개월 된 아이들이 점프의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종종 두 발이 동시에 표면을 떠나면서 땅에서 뛰어내리는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한 발로 서 있거나 한 다리에서 다른 다리로 체중을 옮기는 것을 순간적으로 연습함에 따라 균형 잡는 기술도 향상됩니다.

 

  소근육 발달

1. 집게 그립: 20개월이 되면, 어린이들은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작은 물체를 집는 집게 그립을 발달시킵니다. 이렇게 정교한 그립을 사용하면 항목을 더욱 정밀하게 파악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완두콩이나 시리얼과 같은 작은 음식 조각들을 집을 수 있고, 블록으로 건물을 짓거나 용기에 물건을 끼워 넣는 것과 같은 손재주를 필요로 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낙서와 물건 잡기: 이 나이의 아이들은 크레용, 마커 또는 연필로 낙서하는 것에서 즐거움을 찾습니다. 그들은 이제 손바닥으로 필기 도구를 잡을 수 있고 종이에 표시를 하고 손 전체를 사용합니다. 그들의 낙서는 아직 인식할 수 있는 모양을 닮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팔과 손의 움직임에 대한 통제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 쌓기 블록: 아이들이 쌓기 활동을 하면서 미세한 운동 능력이 계속 향상됩니다. 20개월까지, 그들은 향상된 손과 눈의 조화와 공간 인식을 보여주면서, 여러 블록을 서로 겹쳐 쌓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조합으로 실험을 하고 탑이 더 높이 자라는 것을 보는 것을 즐깁니다.

 

4. 자급자족: 약 20개월 동안, 아이들은 스스로 음식을 먹는 데 있어 점점 더 독립적이 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숟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하여 음식을 퍼서 입으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그들이 음식을 자르거나 식기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과 같은 더 어려운 일에 대한 도움을 여전히 필요로 할 수 있지만, 그들은 식사 시간 동안 더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5. 옷 입는 기술: 이 나이의 아이들은 스스로 옷 입는 것에 새로운 관심을 보입니다. 그들은 작업을 올바르게 완료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양말이나 신발과 같은 간단한 옷을 입으려고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지퍼, 단추, 벨크로 닫힘을 탐험하는 것을 즐기며, 점차 그것들을 조작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주의할 점은 대부분의 20개월 어린이들이 이러한 물리적 이정표를 보여주지만, 발달 속도에는 약간의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이러한 기술을 더 일찍 성취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아이들은 조금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속도에 맞춰 신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탐험과 신체 활동을 장려하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부모와 보호자는 이동과 놀이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신체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연령에 맞는 장난감을 제공하고, 야외 활동에 참여하고, 활동적인 놀이 시간을 장려하는 것은 총체적이고 미세한 운동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정기적인 건강 검진은 아이들의 성장을 감시하고 발달에 대한 우려를 확실히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서적 발달

 

정서적 발달은 20개월 된 아기의 성장에 결정적인 측면입니다. 이 단계에서, 아기들은 다양한 감정을 보이기 시작하고 그들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그들의 정서적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은 그들의 전반적인 행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20개월 된 아기의 정서 발달의 주요 특징과 이정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애착: 20개월이 되면, 아기들은 그들의 주요 보호자들, 대개는 그들의 부모들에 대한 강한 애착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들은 낯선 상황이나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보호자로부터 위안, 안전, 그리고 안심을 얻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보호자들에 대한 신뢰를 기르고 그들이 있는 곳에서 안전과 보호를 느낍니다.

 

2. 분리 불안: 이 단계에서는 분리 불안이 일반적입니다. 아기들은 그들의 주요 보호자들과 떨어져 있을 때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표현하며 괴로워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울거나, 돌보미에게 매달리거나, 낯선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을 꺼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그들의 정서적 발달의 정상적인 부분이고 그들이 주변 환경에 대한 안정감과 신뢰감을 발달시키면서 점차 감소합니다.

 

3. 편안함과 안전 추구: 20개월 된 아기들은 그들이 화가 나거나, 겁이 나거나, 피곤할 때 그들의 보호자들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찾습니다. 그들은 울거나, 손을 내밀거나, 신체적 친밀감을 추구함으로써 그들의 필요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로부터 양육 응답을 받는 것은 그들이 안전하고 보호받는 것을 느끼도록 도와주며, 정서적 안정과 웰빙을 촉진합니다.

 

4. 신뢰를 쌓는 것: 이 단계에서 신뢰는 중요한 감정적 이정표입니다. 아기들은 돌보는 사람들의 반응성과 신뢰성을 신뢰하는 법을 배웁니다. 일관되고 사랑스러운 보살핌은 신뢰의 기반을 구축하며, 이는 그들의 미래 관계와 정서적 안녕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5. 자기 인식과 자율성: 약 20개월 후에, 아기들은 새로운 자아 감각을 발달시킵니다. 그들은 거울 속의 자신들을 인식하고 그들의 반사를 관찰하는 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각은 그들이 자신의 선호와 욕구를 주장하기 시작하면서 자율성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6. 독립성 탐구: 이 나이의 아기들은 점점 더 많은 독립에 대한 열망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스스로 일을 하기를 원하고 그들의 자율성을 주장합니다. 그들이 스스로 옷을 입거나 음식을 먹이는 것과 같은 나이에 맞는 일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능력과 자신감을 길러줌으로써 그들의 정서적 발달을 지원합니다.

 

7. 좌절과 짜증을 표시: 아기들의 욕구와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은 한계에 부딪히거나 그들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없을 때 좌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좌절은 울부짖고, 비명을 지르며, 고통의 신체적 표현으로 특징지어지는 감정적 폭발인 짜증을 통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짜증은 감정 발달의 정상적인 부분이고 아기들이 그들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때 그들의 좌절감을 표현하는 방법의 역할을 합니다.

 

8. 다양한 감정 표현: 20개월 된 아기들은 다양한 감정을 보입니다. 그들은 기쁨, 흥분, 사랑, 분노, 슬픔, 그리고 두려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감정은 강렬할 수 있고 빠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기 위해 보호자의 감정적 신호와 반응에 의존합니다.

 

9. 공감과 정서적 이해: 이 단계의 아기들은 공감의 징후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얼굴 표정을 모방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반응하거나, 포옹이나 쓰다듬기를 통해 위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하기 시작하면서 공감과 감정 이해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개월 된 아기의 정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보호자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안전하고 양육적인 환경 제공: 아기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편안함과 안심감을 제공하며, 예측 가능한 루틴을 확립합니다.

- 긍정적이고 애정 있는 관계를 육성합니다: 아기와 반응적이고 애정 있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합니다.

- 자기 표현 장려: 아기의 감정을 확인하고, 아기가 자신의 감정을 식별하고 이름을 붙이도록 도와줍니다.

 

 

사회적 발달

사회적 발달은 20개월 된 아이의 성장에 중요한 측면이며 그들의 전반적인 발달과 행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감정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기 시작합니다. 20개월 된 아이의 사회적 발달 과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가족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 생후 20개월이 되었을 때, 아이들은 그들의 주요 보호자, 특히 그들의 부모에 대한 강한 애착을 발달시켰습니다. 그들은 낯선 상황이나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보호자로부터 위안, 안전, 그리고 안심을 얻습니다. 그들은 포옹, 포옹, 그리고 신체적 근접성을 추구함으로써 애정을 표현합니다. 그들은 친숙한 얼굴을 인식하고 특정 가족 구성원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2. 또래 친구들과 놀기: 이 단계에서는 사회적 놀이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복잡한 협동 놀이에 참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들은 또래들과 노는 것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사회적 학습의 초기 단계를 보여주면서 다른 아이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장난감을 공유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순서 바꾸기 활동을 즐기고, 직접적인 상호 작용 없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노는 평행 놀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타인의 감정에 반응하기: 20개월이 되면, 아이들은 점점 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인식하고 그것에 반응할 수 있게 됩니다. 그들은 미소를 짓거나 인상을 찌푸리는 것과 같은 얼굴 표정을 흉내낼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의 몸짓이나 행동을 모방하려고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느낄 때 포옹이나 쓰다듬기와 같은 편안함을 제공함으로써 공감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또한 보호자와 동료들의 사회적 신호에 반응하면서 상호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4. 커뮤니케이션: 언어 발달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0개월이 되면, 아이들은 그들의 어휘력의 급격한 확장을 경험하고 간단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기본적인 지침과 질문을 이해하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비록 그들의 연설이 여전히 주로 단일 단어나 짧은 문구로 구성되어 있을지라도, 그들은 그들의 필요와 선호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단어를 결합하기 시작했습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욕망을 표현하거나 관심 있는 물체에 관심을 끌기 위해 가리키거나 흔드는 것과 같은 제스처를 사용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른 감정적 신호를 해석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하면서 신체 언어와 목소리 톤에 대한 인식을 발전시킵니다.

 

5. 독립과 자치: 약 20개월이 되면, 아이들은 독립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갖게 되고 개인으로서 자신을 주장하게 됩니다. 그들은 스스로 옷을 입거나, 먹이를 주거나, 간단한 일을 시도하는 것과 같이 스스로 일을 하려는 강한 의지를 보입니다. 종종 자부심을 동반하는 이 새로 발견된 독립은 그들의 사회 발전의 필수적인 측면입니다.

 

6. 공감과 나눔을 탐구하기: 이 나이의 아이들은 공감과 나눔에 대한 이해가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걱정하고 장난감을 제공하거나 고통받는 동료를 위로하는 것과 같은 친절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나눔이 여전히 도전일 수도 있지만, 아이들은 돌아가면서 협력하는 개념과 중요성을 점차 배우고 있습니다.

 

7. 좌절과 짜증을 표시하기: 아이들이 자신의 독립을 주장하고 한계에 부딪히면서, 그들은 좌절감을 경험할지도 모릅니다. 좌절은 짜증, 울음, 비명, 그리고 고통의 신체적 표현으로 특징지어지는 감정적 폭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짜증은 그들이 그들의 욕망과 한계를 탐색하면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8. 자아 정체성과 성 인식: 20개월이 되면, 아이들은 자기 정체성과 성 인식을 발달시키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이름으로 자신을 인식하고 식별하기 시작할 수 있으며 성별에 따른 장난감, 활동 또는 옷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들의 자기 표현을 지원하고 고정관념을 강요하지 않고 개인의 관심사를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보호자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놀이 장려: 다른 아이들과의 놀이를 주선하고 아이들이 함께 교류하고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아이들이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는 공유, 교대, 공감 표현 등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보여줍니다. - 커뮤니케이션 촉진: 아이와 대화에 참여하고, 언어 발달을 장려하며, 의사소통 시도에 주의 깊게 반응합니다.

- 양육 및 지원 환경 제공: 아이들이 안전하게 탐색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안전하고 사랑스러운 환경을 조성합니다.

 

반응형

댓글